본문 바로가기
몸 튼튼

소변에서 악취, 이 병에 걸렸을 수도 있습니다.

by 아따아따 2022. 2. 25.
반응형

우리가 살아가려면 수분 섭취는 필수적이고 건강을 유지하려면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그리고 몸속에 있는 각종 노폐물들과 수분은 신장을 통해 걸러져 오줌으로 배출됩니다. 

 

섬네일


건강한 오줌색은 맥주색과 비슷한 담황갈색이고 사람에 따라, 몸 상태에 따라 무색일 수도 있고 진한 호박색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오줌의 색이 아무런 이유 없이 변하거나 평소와 다른 냄새가 난다면 어떤 질병에 걸렸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 소변 색이 뿌옇게 변했어요

 

정상적인 사람이라도 하루에 150mg 미만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런데 그 이상의 많은 백혈구가 소변을 통해 배출되면 그 색은 뿌옇게 변하게 됩니다. 뿌옇게 변한 소변은 백혈구가 몸속 세균과 싸운 흔적이라고 할 수 있어서 요로감염이나 방광염 등의 세균 감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일 소변이 자주 마렵고 급하게 마렵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2. 빨간색 또는 분홍색 소변

 

만일 비트나 블루베리와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했다면 오줌에 붉은 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소변의 색이 붉은 것은 혈액이 섞여 나온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를 해야 하며, 신장 질환, 요로감염, 전립선염 등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3. 소변에 거품이 많아요

 

남성의 경우 서서 소변을 보기 때문에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런데 평소보다 거품의 양이 많다면 소변에 단백질 수치가 많다는 신호입니다. 만일 속이 더부룩하거나 근육경련, 빈뇨, 부종 등과 함께 거품이 많은 소변을 보는 경우에는 신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4. 소변에서 악취가 나요

 

특정 약물이나 음식을 먹은 경우 소변에서 평소와 다른 독특한 냄새를 풍길 수 있습니다. 커피, 마늘, 양파 등 향신채소를 섭취한 경우에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음식섭취 때문이 아니라 요로 감염으로 소변에서 악취가 날 수도 있습니다. 만일 배뇨통, 빈뇨, 절박뇨와 함께 소변에서 악취가 난다면 요로감염일 가능성이 높으니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은 항생제를 복용하면 빠르게 호전됩니다.

 

 

5. 소변에서 단냄새가 나요

 

만약 소변에서 단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당뇨병이 있거나 혈당이 정상 수준보다 높다는 의미입니다. 몸에 너무 많은 당분이 있어서 흡수되지 못한 잔여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몸에서 나는 냄새, '이 병'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몸에서 나는 냄새, '이 병'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흔히 눈이나 손톱의 상태를 보고 병에 걸렸는지 유무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건강이 좋지 않으면 자연히 눈이나 손톱도 영향을 받아 일정한 패턴의 양상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그런

5healing.com

몸이 붓고 피곤하다면 '이 병'에 걸렸을 수도 있습니다.

 

몸이 붓고 피곤하다면 '이 병'에 걸렸을 수도 있습니다.

부종이 생기면 팔 다리가 퉁퉁 붓는데, 몸에 있는 수분을 포함한 체액들이 팔과 다리로 모이기 때문입니다. 부종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신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부종은 치명적일

5healing.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