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튼튼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9가지

by 아따아따 2022. 4. 11.
반응형

면역력은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막입니다. 그리고 체내에서 우리의 몸을 활성화 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노화에 저항하는 등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낮아지면 평소에는 걸리지 않던 여러 질병들에 걸릴 수 있어서 평소에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먹고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번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1. 귤, 오렌지 등

 

감기에 좋고 면역력에 좋은 것 하면 비타민 C가 제일먼저 떠오르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비타민 C가 감염을 물리치는 백혈구의 수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라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거의 모든 귤류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귤
귤-오렌지

 

국내 19세 이상 성인에게 권장되는 1일 비타민C 섭취량은 100mg 이며, 임산부의 경우에는 11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최대 섭취량은 1일 2000mg로 두고 있는데, 너무 많은 비타민C를 섭취하면 구토나 위경련,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2. 붉은 피망

 

귤 1개에 포함된 비타민 C는 약 40mg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붉은색의 피망은 100g 당 191mg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녹색 피망의 약 3~4배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붉은피망
붉은피망

 

또한 피망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뛰어난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의 독을 물리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데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은 눈과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브로콜리

 

십자화과중 하나인 브로콜리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A, C, E가 풍부하고 섬유질과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세계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한편 브로콜리는 열을 가하면 몸에 좋은 성분들이 파괴되기 때문에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조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살짝 데쳐서 먹거나 1~3분 이내로 쪄서 먹는 것이 영양소를 보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마늘

 

마늘은 한국인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음식인데, 항염, 항균, 항암에 탁월한 역할을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은 항암, 항염 뿐만 아니라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마늘
마늘

 

그리고 연구에 따르면 알리신은 페니실린 보다도 100배나 강력한 살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균들을 없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 이렇게 먹으면 항암, 항염 효과가 4배!

 

마늘 이렇게 먹으면 항암, 항염 효과가 4배!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마늘. 마늘은 특유의 강한 냄새라는 단점을 제외하고는 백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예로부터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도 불렸습니다. 사실 마늘은 한국인의 밥상

5healing.com

 

5. 생강

 

생강은 민간에서 감기에 걸리면 가장 많이 찾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저도 감기에 걸리면 생강차부터 마시는데 생강차를 마시면 체온을 높이고 땀을 쫙 빼주면서 감기를 낫게 도와 줍니다. 이는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등의 성분 때문인데, 이들 성분들은 몸 속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인후통을 비롯한 염증성 질환을 낫게 도와줍니다. 

 

 

6. 시금치

 

예전에 뽀빠이라는 캐릭터를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지만, 그만큼 시금치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한데 100g에 비타민 C가 30~60mg이 들어 있으며 철분도 4.2mg, 비타민 A는 5000~8000U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도 브로콜리와 마찬가지로 조리를 많이 하면 영양소를 파괴하기 때문에 가능한 적은 시간동안 조리하는 것이 좋고, 오히려 적절한 조리는 비타민 A를 더 쉽게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7. 그릭요거트

 

요거트는 장 건강에 유익하며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설탕이 없는 플레인 요거트를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요거트는 비타민 D 등의 비타민과, 유산균이 풍부하고 면역세포를 증식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아몬드

 

비타민 E도 비타민 C와 더불어 감기를 이겨내게 하고 항산화 효과가 많은 영양소 입니다.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비타민 E를 비롯한 지용성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것들이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낮추기 때문에 우리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9. 강황

 

카레에 많이 들어가는 강황은 노란색을 띄는 향신료 입니다. 강황은 주로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항염 작용에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강황
강황

 

암환자들을 대상으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큐민은 혈중 염증물질 수치를 감소시켜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며, 몸 속 염증을 개선하여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면역력 올리고 싶다면 고구마 드세요!

 

면역력 올리고 싶다면 고구마 드세요!

기온이 낮아지면 면역력이 낮아지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낮아지면 감기에 더 쉽게 걸릴 수 있고 어릴 적 수두에 걸린 경험이 있다면 대상포진에도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5healing.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