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튼튼

다이어트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10가지

by 아따아따 2022. 3. 12.
반응형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를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실패하고 요요가 오고 절망하다 다시 시도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왜 실패하는지 모른채 계속 같은 행동을 되풀이 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왜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걸까요?

 

섬네일

 

1. 먹는양을 계산하지 않기 때문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식이조절입니다. 내가 하루에 얼마나 먹었는지, 칼로리를 얼마나 섭취했는지 파악하는 것은 다이어트의 기본입니다. 연구들에 따르면 섭취하는 음식량을 계산하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며 먹는양을 계산하고 기록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체중을 더 많이 감소시켰습니다.

 

사람들은 의외로 본인의 칼로리 섭취량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매번 먹는 음식을 항상 몇 칼로리인지 적을 필요는 없지만 대략적인 추이만이라도 기록하고 되돌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

 

아마 어릴 적 학교에서 3대 영양소 탄단지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 중 단백질은 근육 등 조직을 생성하고 생명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의 약 30%를 단백질로 먹으면 신진대사가 하루에 약 100칼로리 증가하고 덕분에 하루 수백 칼로리를 덜 먹게 된다고 합니다. 즉 필수적으로 먹는 음식 외에 간식이나 야식에 대한 욕구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아침에 단백질이 함유된 식단을 먹으라고 권장합니다. 고단백 아침식사를 먹으면 포만감이 오랫동안 유지되어 덜 배고픈 상태가 되고 쓸데없이 먹는 간식의 양을 줄여줍니다. 또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체중 감량의 부작용인 대사저하를 방지하며 요요현상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가공식품을 먹기 때문

 

살기 위해서 먹는다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영양소를 고려하지 않고 배만 채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의 질은 얼마나 많이 먹느냐 보다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가공 식품에는 여러가지 화합물이나 조미료가 섞여 있습니다. 가공식품을 즐겨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심혈관질환을 유발하거나 다이어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을 섭취하는 대신 자연식품(무첨가 식품)을 먹는 습관을 들이면 훨씬 더 많은 포만감을 줄 수 있고 식욕을 조절하며 장기적으로는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근력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

 

다이어트를 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근력 운동입니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높이면 신진대사율을 높여 체지방을 더 많이 연소시키고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력운동을 통해 원기가 왕성해 지고 탄력있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 수록 자연스럽게 근육량이 저하됩니다. 때문에 근력 운동을 하지 않으면 신진대사가 저하될 수 밖에 없어서 다이어트 실패의 요인이 됩니다. 

 

 

5.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

 

유산소 운동은 심박수를 증가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혈류를 이동시킵니다. 달리기, 수영, 사이클 등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내장지방은 장기 주변에 축적되어 질병을 유발하는데 유산소 운동을 하면 내장지방과 뱃살을 태우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설탕이 많은 음료를 마시기 때문

 

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살을 찌게 만드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우리는 평소에 콜라, 사이다 등의 음료수를 많이 마시고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비타민음료, 과일 주스들도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물론 믹스커피나 달달한 라떼 종류들도 즐겨 마시는 분들이 많이 있지요.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우리가 마시는 대부분의 음료에는 설탕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를 끊어내지 못하면 살을 빼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7.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기 때문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잠을 잘 자야 건강해진다는 말인데, 틀린 말이 아닙니다. 좋은 숙면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만 체중 관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비만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성인의 경우 55%, 어린이의 경우 89%나 비만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 탄수화물을 많이 먹기 때문

 

많은 탄수화물 섭취는 비만을 부르는 원인입니다. 특히 한국인은 밥심으로 살아가는 만큼 탄수화물 섭취량이 높은 편입니다. 밥을 먹고나서 빵을 디저트로 먹으며, 감자탕을 먹은 후 밥을 볶아 먹는 한국인들의 탄수화물 사랑은 다른 나라 사람들 보다 훨씬 많은 탄수화물 섭취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체중을 줄여야 하거나 당뇨병 환자들에게 저탄수화물 식단을 권장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할 대 저지방 다이어트 보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면 최대 3배의 체중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기 때문

 

물을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12주간 실시한 체중 감량에 관한 연구에서 식전 30분에 물 0.5L를 마신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44%나 더 많이 체중을 감량했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마시면 1.5시간 동안 칼로리 소모량을 약 30% 정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때문에 살을 빼고 싶다면 식전에 물 한컵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술을 너무 자주 마시기 때문

 

아시겠지만 술을 마시면 다이어트는 포기해야 합니다. 맥주나 소주, 와인 등 알코올이 든 술은 칼로리가 매우 높아 뱃살이 나오게 하기 때문입니다. 알코올 자체로도 1g 당 7칼로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술을 자주 많이 마시면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연구결과에서도 과음은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콜라 마시면 심장질환 위험 20% 높다

 

다이어트 콜라 마시면 심장질환 위험 20% 높다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칼로리를 줄이고자 일반 콜라 대신 다이어트 콜라를 주문한다. 실제로 다이어트 콜라는 칼로리가 일반콜라보다 훨씬 적고 당분이 낮아 일견 다이어트에는

5healing.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