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튼튼

샴푸 고르는 방법과 계면활성제

by 아따아따 2021. 8. 4.
반응형

 

1. 계면활성제란?

 

계면활성제는 물에 녹기 쉬운 친수성 부분과 기름에 녹기 쉬운 소수성 부분을 가지고 있는 화합물입니다.

 

이 계면활성제는 응용이 잘되고 범용성이 좋아서 보통 세정제류에 첨가되어 뛰어난 세정 능력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이런 성질 때문에 비누, 샴푸, 세제 등으로 많이 활용되어 왔는데 이 외에도 자동차의 워셔액에도 첨가되어 있습니다.

 

 

2. 계면활성제의 위험성

 

계면활성제는 뛰어난 세정효과 때문에 우리 피부에도 직접사용하는 비누, 샴푸 등에 널리 사용되어 왔는데, 계면활성제에는 독과같은 성분이 있어서 피부에 오래 닿게 되면 아토피 등의 피부 질환을 생기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계면활성제가 얼마나 독하면 계면활성제를 넣은 물에 금붕어를 넣으면 약 15분만에 죽는다고 합니다.

 

특히 계면활성제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샴푸와 관련해 문제가 되어왔는데 예전 조사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던 샴푸의 절반 가량이 음이온계 계면활성제인 설페이트가 함유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샴푸를 장기간 사용하면 두피에 모낭염, 모발 가늘어짐 현상을 유발하여 탈모의 원인이 되고, 피부를 자극하여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을 일으키고, 눈에도 심한 자극을 주어 눈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기억나는 충격적인 실험이 있는데,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샴푸로 머리를 감았을 때 여러번 물로 행궈도 계면활성제 성분이 여전히 머리에 부착되어 있던 것이었습니다. 계면활성제가 얼마나 위험성이 있는지 감이 오시나요?

 

따라서 샴푸를 고르실 때 계면활성제 포함여부를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어떤 샴푸를 골라야하는가?

 

보통 화장품류 제품에는 전성분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는데 제품 맨뒤를 보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성분란에 설페이트가 포함된 샴푸는 유해할 수 있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어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해한 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대신 천연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천연계면활성제의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대두레시틴, 사포닌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일반 샴푸보다 값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4. 어쩔수 없이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샴푸를 사야한다면?

 

샴푸에 계면활성제가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조금 재미있기는 한데요, 계란 흰자에 샴푸를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계란 흰자에 샴푸를 떨어뜨렸을 때 색이 변하면 합성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계면활성제는 강력한 세정력을 자랑하지만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머리를 감을 때 평소보다 더 많이 머리를 헹궈 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반응형

댓글0